다릴 퓨리피카티 — Petro-Canada 윤활유 부문 선임 기술 자문관(OEM/자동차) 및 미국 석유 협회(API) 윤활유 위원회 의장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에서 발표한 최신 온실가스 및 연비 규제안을 따른 결과, 새로운 대형 엔진오일 등급인 PC-12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규격은 장비 제조사(OEM)들이 향후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것입니다.
주요 내부 부품을 보호하는 동시에 연비 향상 효과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 새로운 규격은, 새로운 테스트 항목들을 포함하고 윤활유 기술의 한계를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서는 PC-12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다루며,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문의하기를 통해 추가 정보를 요청해 주세요.
이 새로운 규격은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에서 발표한 향후 질소산화물(NOx) 및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장비 제조업체(OEM)들이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트럭 및 엔진 제조업체 협회(EMA)는 새로운 대형 엔진오일 성능 등급인 PC-12의 도입을 요청하였습니다.
새로운 규격의 세부 사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PC-12 윤활유는 최신 엔진 및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 기술의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될 예정입니다. 이는 새로운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엔진이 더 높은 작동 온도에서 더 강하게 작동하게 되므로, 마모 보호와 산화 억제 성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규격의 테스트 개발 단계는 2021년 12월에 시작되었으며, PC-12 오일의 최초 인증은 2027년 1월 1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12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대형 차량을 위한 연방 온실가스(GHG) 규제의 매우 기대되는 3단계(Phase 3)를 발표하였으며, 이는 미국 트럭협회(American Trucking Association)의 검토를 받았습니다. 아직 이 변화가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완전히 명확하지 않지만, 2016년 GHG 2단계에서 설정된 기준을 뛰어넘는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가 모든 차량에 적용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자세한 정보 보기)
추가로, 2023년 7월 6일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와 여러 대형 엔진 및 차량 제조업체들은 공동 협약인 클린 트럭 파트너십(Clean Truck Partnership)을 발표했습니다. 이 협약에 따라 CARB는 OEM들에게 대형 엔진 및 차량 총괄 규제(Heavy-Duty Engine and Vehicle Omnibus Regulation)에서 더 큰 유연성을 허용하는 한편, EPA의 대형 차량 규제와도 더욱 긴밀히 조율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자세한 정보 보기) 이러한 규제 기준의 변화는 PC-12 규격 개발과 그에 따른 테스트 절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PC-12 오일은 성능 향상과 내구성 유지뿐만 아니라 점도가 낮은 윤활유 사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차량 운영자들에게 연비 향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점도가 낮은 오일은 엔진 내 마찰 저항과 펌핑 및 회전 손실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연료 소비를 절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PC-12 윤활유는 엔진 내부 부품에 필요한 필수적인 윤활과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엄격한 시험을 거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C-11과 유사하게, 새로운 PC-12 등급은 두 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구성될 예정이며, 그중 하나는 낮은 고온 고전단 점도(HTHS)를 활용하는 유형(API FA-4와 유사)이 포함됩니다. 이 하위 카테고리는 특정 OEM 하드웨어 구조에 맞춰 설계되며, 더 가벼운 점도의 윤활유(최종적으로는 SAE 0W-20 등급도 포함 가능)를 제공하여 연비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현재 PC-11 등급에는 두 가지 하위 대형 엔진오일 카테고리가 있으며, 이 구분은 PC-12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카테고리는 고온 고전단 점도(HTHS) 값을 기준으로 나뉩니다
일부 장비 제조업체(OEM)는 낮은 HTHS 점도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특정 하드웨어 구조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오일은 기존의 HTHS 수준에서 작동하는 하드웨어와는 호환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두 개의 별도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두 카테고리 모두 동일한 엄격한 시험 기준을 통과해야 하며, 하드웨어에 대해 높은 수준의 윤활과 보호를 제공합니다.
PC-12 오일은 대형 차량 운영자들이 연비 향상과 탄소 배출 감소를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점도가 더욱 낮은 윤활유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운영자들은 연료 비용 절감과 최신 윤활유 기술을 통한 향상된 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성능 향상에 더해, PC-12 오일은 OEM들이 2027년에 시행될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의 온실가스 및 연비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새로운 엔진오일은 이전 규격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시험을 거치게 되어, 차량 운영자들이 모든 점도 등급의 윤활유가 엔진 부품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보호한다는 점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최신 엔진 구조에 맞춰 개발된 새로운 테스트들이 이 윤활유 등급에 포함될 가능성이 큽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제안된 테스트에는 엔진 마모 방지 시험과 새로운 마모 시험 개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들 테스트는 PC-12 규격에 최종적으로 채택되기 전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화학적 한계치 또한 아직 조사 중에 있습니다. 현재 기존 한계치를 유지하거나, ACEA(유럽자동차제조협회) 기준에 맞추거나, 또는 윤활유 성능의 한계를 더욱 확장하는 방안—예를 들어, 낮은 재분 함량을 목표로 하는 방안—등 여러 옵션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PC-12 오일 출시까지 아직 4년이 남아 있어 준비해야 할 일이 많지만, 저희는 업계 파트너 및 동료들과 협력하여 출시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Petro-Canada 윤활유는 PC-12 출시 이전에 0W-20 프로토타입 오일에 대한 현장 운용 시험을 이미 완료했으며, 이 점도가 향후 규격에 포함될 경우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PC-12 도입이 가까워짐에 따라, 윤활유 기술의 한계를 더욱 확장하여 연비 향상과 마모 보호 성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추가 시험을 진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차량 운영자들은 장비 요구 사항과 이것이 OEM 엔진오일 권장 사항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조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SAE 10W-30과 같은 낮은 점도의 윤활유를 미리 검토할 수 있으며, 이는 엔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점도의 변속기 및 드라이브라인 오일도 연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운영자들은 향후 몇 년 동안 구매하게 될 장비의 종류도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준비 작업을 지금부터 해두면, PC-12 규격이 도입되었을 때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윤활유나 그리스를 변경할 때는 반드시 장비 제조업체(OEM)와 윤활유 기술 서비스 담당자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전문가들은 새로운 규격 개발에 대한 업계 동향은 물론, 귀사의 차량 운영에 맞춘 준비 사항에 대해 맞춤형 조언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