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민 (Young Min Lee)
충남도시가스 대전 지사 관리자 (Manager, Choongnam City Gas, Daejeon, South Korea)
(PDF, 265 KB)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특히 여러 도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스 플랜트에게 큰 도전 과제입니다. 충남도시가스의 경우, 6대의 고정식 가스 엔진이 운영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각 엔진의 표준 오일 교환 주기는 이전에 1,000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충남도시가스는 가동 중단 시간 증가와 유지보수 비용 상승이라는 부담을 겪고 있었습니다.
“우리 플랜트의 성공은 기계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고 가능한 모든 곳에서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라고 관리자 이영민 씨는 말합니다. “엄격한 오염 관리 기준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오일 교환 주기를 연장하고 가동 중단을 피할 수 있는 모든 기회는 신중하게 검토할 가치가 있습니다.”
충남도시가스는 엔진의 신뢰성과 내구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보다 혁신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6대의 고정식 가스 엔진에 SENTRON LD 5000 윤활유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ENTRON LD 5000의 테스트 결과는 매우 뛰어났습니다. 2,000시간의 인상적인 운전 후에도 SENTRON LD 5000은 점도 등급과 산도(Acid Number)를 안정적으로 유지했으며, 2,000시간 시점에서 평균 52%의 질화 저항(nitration reserve)과 27%의 산화 저항(oxidation reserve)을 보여 윤활유의 긴 수명을 입증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철, 구리, 알루미늄, 주석, 납 등 마모 금속 수치도 6대 엔진 모두에서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저희가 SENTRON LD 5000으로 진행한 테스트는 매우 깨달음을 주는 경험이었습니다.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라고 이영민 씨는 설명했습니다. “시험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받은 것뿐만 아니라, 플랜트 전체에 완전히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지원을 받았던 점에 감사드립니다.”
충남도시가스는 SENTRON LD 5000으로 전환한 후, 오일 교환 주기를 2,000시간으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진 가동 중단 시간과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으며, 계획된 정비 일정과 오일 교환을 일치시킴으로써 운영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John Busl,
Biogas Aholfing GmbH & Co. KG 공동 소유주 (Co-Ow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