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 Nova Offshore Opportunity
  • 테라 노바(Terra Nova) 부유식 생산 저장 및 하역(FPSO) 선박은 테라 노바 유전의 예상 15~17년 수명 동안 매력적인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 하지만 FPSO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작동 장비가 매우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며, 특히 선상 터빈은 거친 해상 조건에서 사실상 멈추지 않고 계속 가동되어야 합니다.
  • 테라 노바 FPSO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는 전력 생산에 사용되는 Thomassen/General Electric PG6561B Frame 6B 중장비 가스 터빈 두 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터빈들은 감속 기어 시스템(geared speed reduction system)을 사용하며, 이러한 적용 분야에서는 윤활유가 터빈 베어링과 기어 모두를 윤활하는 이중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 Petro-Canada의 TURBOFLO™ EP는 뛰어난 산화 및 열 안정성, 마모 방지 성능, 부식 방지 기능뿐만 아니라 우수한 수분 및 공기 분리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최신 중장비 가스 터빈에 이상적인 윤활유입니다.
  • “우리는 결과에 만족합니다. 2005년 9월에 초기 충전유를 교체했는데, 이는 약 28,000 시간의 가동 후였습니다.”

Terra Nova 소개

테라 노바 FPSO는 캐나다 뉴펀들랜드 래브라도에서 남동쪽으로 약 350km 떨어진 북대서양에서 생산 중이며, 지금까지 건조된 FPSO 선박 중 가장 큰 규모 중 하나입니다. 길이 292.2m, 폭 45.5m, 높이 18층 이상에 달하는 이 선박은 최대 96만 배럴의 원유를 저장할 수 있으며, 생산 중에는 최대 120명의 승무원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테라 노바는 썬코 에너지를 포함한 7개 석유회사가 공동으로 소유하며, 썬코 에너지가 37.6%의 지분을 보유하고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매우 까다로운 조건입니다. 테라 노바는 파도가 심한 대서양에서 지속적으로 생산을 유지해야 합니다. TURBOFLO™ EP는 15년 동안 문제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라 노바의 터빈은 약 97,000시간 이상 가동 중이며, TURBOFLO EP는 이러한 가혹한 해양 환경과 모든 작동 조건에서도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운영을 여러 해 동안 보장해 주었습니다.”

Colin Haley,
P. Eng. 기계 엔지니어,
Terra Nova FP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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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 노바 FPSO 선박은 테라 노바 유전의 예상 수명(15~17년) 동안 소유주들에게 매력적인 운영 능력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FPSO에는 여러 도전 과제가 따릅니다. 장비가 작동하는 환경이 매우 가혹하며, 선상 터빈은 거친 파도가 이는 바다에서 사실상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가동되어야 합니다. 또한 강한 파도는 모든 유지보수 작업을 한층 더 어렵게 만듭니다.

퍼시 델라니(Percy Delaney)는 테라 노바 컨소시엄의 기계 유지보수 엔지니어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테라 노바 FPSO는 오랜 기간 한 위치에 머무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100년에 한 번 오는 폭풍(100-year storms)’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델라니의 설명에 따르면, “한 번은 14미터 높이의 파도가 메인 갑판 위를 덮치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조건도 가혹하며, 여기에 극심한 한파, 강풍, 안개뿐만 아니라 계절적인 유빙과 빙산까지 더해집니다.

테라 노바 FPSO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 중에는 전력 생산에 사용되는 톰마센/GE(General Electric) PG6561B 프레임 6B(Thomassen/General Electric PG6561B Frame 6B) 대형 중부하 가스터빈 2기가 있습니다. 이 터빈들은 기어 감속 시스템(geared speed reduction system)을 사용하며,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윤활유가 터빈 베어링과 기어를 동시에 윤활해야 하는 이중 역할(double duty)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어 윤활과 터빈 샤프트 베어링 윤활의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이는 윤활유에 큰 도전 과제입니다. 델라니(Delaney)에 따르면, 대형 프레임 터빈을 해상에서 사용하는 것은 드문 경우입니다. 더 일반적인 에어로 파생형 터빈(aero-derivative turbines)에 비해 프레임 터빈은 운영 수명이 더 길지만, 현장에서 직접 수리해야 합니다. 또한 좁고 위험한 작업 공간과 해상 상태에 따라 제한되는 정비 크레인 사용이 수리를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장비의 신뢰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Petro-Canada의 테크니컬 서비스 어드바이저 닉 피넬리(Nick Finelli)는 터빈 제조사 담당자와의 첫 접촉을 이렇게 회상합니다. “그는 매우 신중했어요. 우리는 톰마센(Thomassen)과 거래 이력이 없었고, 이 터빈들은 공장 바닥에 설치된 것이 아니라 해상에서 가동되는 설비였죠. 해상에서 터빈이 고장 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랬습니다.” Petro-Canada의 기술 서비스팀은 EP(Extreme Pressure) 터빈 오일 제품을 찾고 있었으며, 당시 Turboflo™ EP 32는 Petro-Canada 연구개발팀에서 수년간 개발해온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톰마센 측은 “EP” 터빈유에 대해 우려를 갖고 있었는데, 이는 북해(North Sea)에서 유사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타사 제품 사용 중 발생한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타사 제품은 18개월 만에 윤활유 쿨러 내부에 바니시(varnish, 점착성 찌꺼기)가 축적되었고, 이로 인해 윤활유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했습니다. 결국 출력이 25% 감소했으며, 쿨러 세척을 위해 설비를 강제로 셧다운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사례 때문에 Thomassen은 EP 터빈 오일 사용에 매우 신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톰슨을 설득하기 위해 Petro-Canada는 핵심 강점인 집중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과정과 긴밀한 고객 협력 관계를 활용했습니다. 현장 테스트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검증 수단이었으며, 초기 주입은 2000년 4월에 이루어졌고 시운전 단계는 2002년 1월에 종료되었습니다.

Petro-Canada의 TURBOFLO EP 포뮬러는 최신 중장비 가스터빈에 이상적입니다. 시운전 기간 동안 장비는 매월 윤활유 분석을 받았으며, 점도, 첨가제 함량, 산화 안정성 등 물리적·화학적 특성은 이 기간 내내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Turboflo EP와 같은 제품을 개발하려면 고객과 업계의 요구를 세심하게 듣고 장기적인 헌신이 필요합니다.

Petro-Canada의 Turboflo EP는 우수한 산화 및 열 안정성, 마모 방지, 부식 억제 기능과 함께 탁월한 물과 공기 분리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Petro-Canada 윤활유, 특히 Turboflo EP의 신뢰성은 Terra Nova 컨소시엄과 같은 고객들에게 매우 중요한 품질입니다. 퍼시 딜러니는 “이 터빈들은 40메가와트급 유닛입니다. 하나라도 고장 나면 우리 생산량이 하루에 20,000배럴이나 줄어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터빈 가동률을 97%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은 우리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결과에 매우 만족합니다.”라고 델라니는 말합니다. “2005년 9월, 초기 충진유를 교체했습니다. 예정된 가동 중단이 완벽한 기회를 제공했죠. 그때까지 약 28,000 시간의 운전 시간이 누적된 상태였습니다. 충분히 오래 사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그는 톰센 유지보수 직원들이 이 윤활유의 무고장 성능에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고 언급했습니다. 테라 노바 프로젝트는 Petro-Canada의 제품 개발 철학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업계 동향을 주시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이 회사는 변화를 기회로 삼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조건들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Terra Nova는 거친 대서양 바다에서 많은 파도와 함께 생산을 유지해야 합니다. TURBOFLO EP는 15년 동안 문제 없이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Terra Nova의 터빈은 약 97,000시간 이상 가동 중이며 계속 운영되고 있습니다. TURBOFLO EP는 모든 작동 조건에서 혹독한 해양 환경 속에서 Terra Nova에 다년간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운전을 제공했습니다.” — Colin Haley, P. Eng. 기계 엔지니어, Terra Nova FPSO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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